닫기

통합검색

검색

자주묻는 질문

자주묻는질문 자세히보기 - 제목,작성일,내용,첨부파일을 제공
제목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내용

Q.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Q.

협동조합의 규모가 작아 우선 기간제 근로자로 채용하고 싶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또,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기간은 어떤 기준으로 결정해야 하나요?

 

 

 

 1. 근로계약기간의 '종료일'을 정하여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에는 당사자, 근로조건(임금, 근로시간, 업무 내용과 근무 장소, 연차휴가 등), 작성일자 등의 내용 포함됩니다(근로기준법 제17조 및 93조). 이 중 근로조건에는 ‘계약기간’도 포함되며 통상적으로 ‘정규직’이라 함은 계약기간의 시작일만 있고 종료일은 정하지 않은 즉,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근로자를 의미합니다. 2년 미만의 계약기간 종료일을 정하는 경우 소위 ‘비정규직’이라고 지칭하기도 하지만 법적으로는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을 체결하였다는 차이만 있습니다.

 

 

 2.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기간을 결정하는 기준은 사업과 업무의 내용, 그 수행에 필요한 기간을 고려하여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협동조합의 업무 중 특정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을 고려하여 그 기간에 맞게 근로계약기간을 정하고 근로자를 채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시적․일시적 업무이거나 일의 종료 기간을 특정할 수 있다면 그 일을 맡게 될 근로자의 계약기간을 1개월, 3개월, 1년 등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상시적인 업무라면 그보다는 중․장기의 계약기간을 정하거나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협동조합 업무수행의 안정성과 근로자의 고용보장 측면에서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이사장에게 조합의 다른 업무를 맡기며 일용직으로 임금을 지급 할 수 있을까요? [근로계약] 협동조합의 이사장이나 조합원을 근로자로 볼 수 있을까요?